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애플이 2022년 5월 이사회를 열고 MR 헤드셋을 시연했다고 합니다. 이는 개발이 마무리되고 곧 출시될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오큘러스 퀘스트, 홀로렌즈 등 메타버스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들이 개발되고 있고 관심이 뜨거운데요. 애플의 아이폰 개발 경험, 특허 기술을 바탕으로 어떤 방향성을 같고 MR, AR 기기를 개발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AR, MR 비교 차이점
AR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AR은 현실 위에 가상의 정보, 존재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미 우리는 증강현실 기술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SNAP CHAT’처럼 스마트폰 사진 필터 앱을 이용하면 얼굴에 가상의 스티커를 붙일 수도 있고 배경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이런 사진 필터 앱들도 현실 위에 가상의 그래픽을 더한 증강현실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동차 유리에 속도, 지도 정보가 표시되는 ‘Head Up Display’ 기술, ‘포켓몬 고’ 게임도 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AR을 이용한 예시입니다.
MR (Mixed Reality, 혼합현실)
MR은 AR이 진화된 형태입니다. 혼합현실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AR과 VR, 가상세계를 혼합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인데요. 가상세계는 오큘러스 퀘스트 같은 VR 기기를 보면 알 수 있듯 현실과 단절된 그래픽으로만 이루어진 세계입니다.
VR에서는 화려한 그래픽으로 금방이라도 만져질 것 같은 그래픽이 연출되어 몰입감이 뛰어납니다. 즉, MR 혼합현실은 AR처럼 현실을 바탕으로 하면서 좀 더 정교한 가상 그래픽을 연출하게 되어 현실에서 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Microsoft의 홀로렌즈 광고 영상에서는 수술실에서 의사는 홀로렌즈를 통해 환자의 수술 과정을 미리 시뮬레이션하여 수술의 완성도를 높입니다. AR 기술로는 단지 환자의 정보만 보인다면 MR 기술에서는 환자의 장기, 수술 과정을 정밀하게 묘사하여 실제로 수술하는 것 같은 몰입감을 줍니다.
메타버스 VR, AR, MR 기기
VR, AR, MR 개념을 이해하면 메타버스 기술이 적용된 기기들도 두가지로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는 가상 세계를 구현하는 목적의 기기가 있고 현실을 배경으로 일상생활을 도와주는 목적의 기기가 있습니다.
애플 메타버스 기술 개발 방향성
이 중 애플은 현실을 배경으로 가상 정보를 구현하는 MR, AR 기술 개발을 20년 전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을 개발하며 쌓아온 데이터, 특허 기술들을 이용할 수 있고 현실을 살아가는데 유용한 기기가 경쟁력이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MR 헤드셋, AR 글래스
MR 헤드셋, AR 글래스 출시일
애플 MR 헤드셋은 2023년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MR 헤드셋이 출시된 후에 애플 글래스로 알려진 AR 글래스가 2025년 출시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는 둘다 현실을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MR 헤드셋을 먼저 출시하여 피드백을 얻어 보완하고 가볍게 안경 형태로 만들어 AR 글래스를 출시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MR 헤드셋, AR 글래스 대표 기능 예측
라이다 센서를 이용한 운동, 공간 정보 제공
애플 라이다 센서는 공간을 정밀하게 측정하여 움직임을 인식하고 화면에서 대상의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합니다. 이런 기능을 이용하면 운동을 할 때 눈앞에 얼마나 남았는지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집 인테리어를 바꾸고 싶을 때 가구를 미리 배치하여 사이즈, 분위기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맥북 연동 기능
애플이 그동안 개발한 아이폰, 맥북과 메타버스 기술이 만나면 엄청난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전자기기들은 기기에서만 화면을 볼 수 있지만 MR, AR 기기는 가상공간이기 때문에 크기, 공간의 제약이 없습니다.
예를 들면 그동안은 화면 속의 지도를 보며 내비게이션 기능을 사용했다면 MR 헤드셋, AR 글래스를 이용하면 내가 바라보는 골목에서 오른쪽으로 가야 하는지, 왼쪽으로 가야하는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아이팟을 잃어버려도 MR, AR에서는 지도에서 표시된 곳이 아닌 내가 실제로 바라보는 곳에서 어디 있는지 화살표로 바로 표시할 수 있게 됩니다.
맥북을 연동하면 한 개의 노트북 화면으로 작업을 하는 한계에서 벗어나 영화 아이언맨처럼 눈앞에 원하는 정보들을 띄우고 정보들을 합치고 나누며 작업이 가능합니다.
광학 부분 조립 기술 시력 보정 기능
애플의 특허 기술 중에는 광학 부분 조립 기술이 있습니다. 이는 별도의 렌즈 없이도 자동으로 시력을 보정해주는 기능인데 이 기능이 적용되면 콘택트 렌즈를 끼거나 빼더라도 하나의 기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 기술이 적용되지 않고 추후 다음 모델로 발전하면서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MR 헤드셋, AR 글래스 디자인
다른 메타버스 기기들은 장비 안에 모든 기능을 넣어야 하기 때문에 못생기고 무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아이폰, 맥북을 메인으로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든 기능을 장비 안에 넣을 필요가 없고 애플만의 감성적인 디자인으로 가볍고 예쁜 메타버스 기기가 개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애플 글래스의 가장 유력한 디자인은 조금 두꺼운 안경 모양으로 안경다리에 주요 기능들이 탑재된 모습입니다. 무선 충전이 가능하고 충전이 가능한 안경 케이스가 별도로 개발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오늘은 21세기 가장 혁신적인 기술 아이폰을 개발한 애플의 메타버스 기술 개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애플의 기술, 브랜드 파워가 MR 헤드셋, AR 글래스와 만나 아이폰을 뛰어넘는 혁신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신기술, 이슈 > 메타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버스란, 기초 개념 정리 (0) | 2022.11.06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