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재테크 서적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7. 부자로 가는 길의 장애물

by ꒰⍥꒱ 2022. 8. 5.

부자와 가난한 자의 차이점

 

부자와 가난한자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이다.

 

  •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당신은 그 두려움을 떨쳐 낼 수 있었는가? 어떻게 그럴 수 있었는가?

최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고 실행한 것이 실패했다. 그리고 내가 한 결정을 후회하고 자책하며 시간을 보냈다. 그리고 이 실패를 책 역행자를 보며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다. 내가 두려움을 이겨낸 것은 손실을 두려워하지 않고 증거와 상황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내가 이길 확률이 높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고 본능을 역행한 올바른 의사 결정이었다. 감정적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좌절하고 충격에 빠져있었는데 객관적으로 생각해보면 스스로 칭찬해야 할 선택이었다.

 

  • 부자 아버지는 텍사스 사람들과 같은 태도를 지니라고 권했다. 이기든 지든 크게 놀고, 크게 지더라도 그것을 구호로 만들라고 말이다. 당신이 그런 태도를 취하는 데 있어서 가장 마음에 걸리는 것은 무엇인가? 그런 태도는 당신을 흥분시키는가 아니면 겁먹게 하는가?

책에서 골프공을 잃어버린 적이 없는 골퍼는 만나 보지 못했다는 말이 인상 깊었다. 최고로 뛰어난 프로 골퍼들에게 공을 잃어버리거나 시합에서 지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세계 최고의 선수가 된다. 패배를 반복함으로써 운동선수는 ‘세계 최고’라는 타이틀을 얻게 된다.

실패는 여전히 두렵다. 하지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한다면 회피하려고 하기보다 실패에서 본전을 뽑겠다는 마음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겠다.

 

  • 주변의 냉소주의자가 당신의 리스크 감수 행위를 만류하면 어떻게 대응하는가? 특히 이길 가능성이 높다고 믿는 상황에서 그런 냉소주의를 접하면 어떻게 하는가?

회사에는 냉소주의적인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팀을 옮기거나 무언가 변화를 주는 것을 극히 싫어한다. 이때는 확률적으로 어떤 선택이 나에게 도움이 되는지 선택해야 한다. 회사에서 팀을 이동할 때도 집단의 분위기와 반대되는 행동이었는데 새로운 팀에 대한 정보로 성과와 정신적인 만족을 얻을 확률이 더 높았기 때문에 실행했고 결과적으로 옮기는 것이 성공적인 선택이었다. 따라서 주변의 의견을 분석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 '하고 싶지 않다.'는 이유로 특정한 투자 도구를 기피한 적이 있는가? (예컨대 '난 화장실 고치기 싫어서 부동산에는 투자 안 해) 그러한 투자 기회를 다음번에 다시 만나면 다르게 반응할 마음이 있는가?

무언가를 시작할 때 ‘이건 이게 좀 별로인 것 같아’라며 안 좋은 점을 찾아내곤 했다. 그러면서 또래의 사람들이 성공할 때 뒤처질 수밖에 없었다. 이제는 ‘이걸 해결할 방법은 없을까’라는 생각 하도록 의식하며 다음 기회는 놓치지 않겠다.

 

  • 약간의 욕심이 게으름을 치유하는 해법이라는 견해에 동의하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약간의 욕심, 더 좋은 것을 갖고 싶다는 욕망이 없다면 진전할 수 없다. 우리가 사는 세상이 발전하는 이유는 우리가 더 나은 삶을 바라기 때문이다. 새로운 발명품이 만들어지는 것은 더 나은 무언가를 바라기 때문이다. 우리가 학교에 가서 공부하는 것도 더 좋은 것을 원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이 해야 할 무언가를 회피하고 있음을 자각한다면 스스로 던져야 할 질문은 바로 이것이다. “그게 나한테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는 욕심은 나를 움직일 것이다.

 

  • 욕심이나 열망에 빠져 무언가에 매달려 본 적이 있는가?

요즘은 돈을 벌고 싶다는 열망이 커졌다. 책도 읽고 블로그도 실천해보면서 나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지 실천하고 있다. 적절한 욕심과 열망은 앞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당신은 청구서에 먼저 지불하는가 아니면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는가? 만약 전자에 속한다면 그런 습관을 바꾸기 위해 밟아야 할 단계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나는 청구서에 먼저 돈을 지불하고 있다.

직장인이기 때문에 세금을 제외하고 월급이 들어오는 것은 어쩔 수 없다. 하지만 연말정산에서 내가 환급받을 수 있는 정보들을 공부해서 다시 돌려받도록 해봐야겠다.

아직 나에게 먼저 돈을 지불하는 것이 어떤 의미이고 어떻게 실천할지 잘 모르겠다. 이 말은 두고 보면서 이해할 때까지 지속해서 생각해보아야겠다.

 

  • 오만함 때문에 기회를 상실한 적이 있는가? 거기서 무엇을 배웠는가?

과거에는 현명하게 투자하는 사람들을 보며 배우려는 마음 보다 저러다 실패할 것이라는 오만한 마음을 가진 적이 있다. 그 사람들은 지금도 포기하지 않고 기회를 잡아 큰 부자가 되어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있다. 지금이라도 그들을 보며 배우고 금융 지식을 쌓으며 자산을 늘리기 위해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야 한다.

 

  • 당신이 잘 모르는 금융 지식 분야는 무엇인가? 그에 대해 배우려면 당신은 어떤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가?

내가 잘 모르지만 중요한 금융 지식은 부동산과 세금 분야이다.

  1. 부동산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기 위해 현금 흐름 101을 해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무료로 할 수 있다고 하니 바로 주말에 취미활동으로 해보면 좋을 것 같다.
  2. 세금 관련 책을 두권 읽어보는 계획을 세운다. 오늘 책을 빌렸으니 리스트에 넣어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