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슈/세금

유튜브, 블로그 세금 납부 방법 (세무사 비용, 모바일 납부)

by ꒰⍥꒱ 2022. 10. 26.

요즘 제 주변에도 유튜브, 블로그 같은 활동으로 수입을 얻는 개인 사업자, 디지털 노마드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 수익이 발생하면 당연히 세금을 납부해야 하고 종합소득세라는 것을 납부해야 합니다. 처음 사업을 시작해서 자리를 잡기 전이거나 유튜브, 블로그 활동으로 부업을 하는 경우 생소하게 느껴지고 막막할 텐데 종합소득세 납부방법 3가지와 세무사 비용, 모바일 납부 방법(SSEM) 정리해보았습니다.

 

 


종합소득세 납부방법

1. 홈택스에서 직접 입력하는 방법

개인이 직접 입력하는 방법, 무료지만 실수하기 쉽다.

2. 세무사 이용하는 방법

세무사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세금 납부, 평균 비용 15만 원

3. 모바일 SSEM 이용하는 방법

공동 인증서로 홈택스와 연동하여 모바일 세금 납부, 비용 3만 3천 원


종합소득세는 5월 한 달 동안, 부가세는 1월, 7월 세금 신고 기간이 정해져 있어서 1년에 총 3번 신고를 해야 합니다. 사업자가 직접 이 기간을 챙겨서 홈택스에서 신고를 해야 하는데요. 처음부터 직접 입력하는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실 직장에서 매년 하는 연말정산도 회사에서 대부분 처리해주는데도 매년 새롭고 서류를 제출하면서도 맞는 건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종합소득세는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해야 하고 많이 해보지 않으면 납부 방법도 복잡하고 실수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만약 신고를 하지 않은 항목이 있어 납부 기간이 지나 납부를 하게 된다면 시간만 쓰고 더 큰 비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세무사 이용 방법, 비용

다음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방법은 세무사를 통해 세금을 납부하는 것입니다. 주변에 세무사 사무소, 세무회계사무소가 하나씩 있을 텐데 방문, 전화로 상담을 받고 진행하면 됩니다. 전문가를 통해 확실하게 처리할 수 있고 노련한 세무사를 통한다면 절세 효과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한 건 당 평균 15만 원 비용이 들고 일 년에 세 번을 납부해야 하니 평균 45만 원의 비용이 듭니다. 또한 사업자가 여러 개라면 이 비용을 사업자 별로 두 번, 세 번 내야 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모바일 SSEM 이용, 비용

SSEM(쎔) 어플을 통해 모바일로 종합소득세, 부가세를 신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바일 납부를 위해서는 공동 인증서가 필요한데요. 어플을 설치하고 공동 인증서 인증을 하면 매출, 매입 정보가 수집이 되고 수정도 가능합니다. 홈택스로 연동해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데 드는 비용은 부가세, 소득세 합하여 3만 3천 원입니다. 유튜브, 블로그 수익은 기타 수익으로 아래 화면처럼 수익을 입력하면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정보 입력이 완료되면 내야 할 세금과 환급 예상 금액을 알 수 있고, 세금 납부 기간, 납부 내역도 확인할 수 있어 쉽게 확인하고 관리하기 좋습니다.

 

SSEM-쎔-어플-화면-이용-방법
SSEM-어플-이용-방법

 

SSEM 어플을 통해 세금을 납부하면 세무사를 통해 납부하는 것보다 비용이 80% 정도 적게 들고 어떤 세무사를 만나는지에 따라 달라지는 리스크가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세무사를 이용한다고 해도 사무소를 찾는 시간, 상담, 정보 제공 등 시간과 에너지가 드는데 간단히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세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어떤 방법을 이용하던 핵심은 세금을 정확히 납부하고 환급을 제대로 받는 것입니다. 세금을 납부하는 데 시간,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자신의 상황에 어떤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 생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댓글